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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문제가 참 길다 ... stack 문제인건 알지만, 개념 공부는 아직 못한 상태이다. 크리스마스 끝나면 벼락치기로다가 자료구조, 알고리즘 개념 및 예제 달달달 외워야지 ...
그래도 카카오 부트캠프는 간단한 구현 문제도 나온다는 소문이 있으니, 그런 부분 연습도 많이 해두어야겠다 .. 또르르
일단 문제 이해한대로 작성해보았다. 테스트케이스는 통과 .. 난 요런 잔머리 ? 굴려서 하는건 잘하는데, 막상 채점하면 실패한다. for문 두 번, if 문 두 번이라 런타임 에러는 예상했지만, 점수가 18점으로 예상보다 많이 처참했다. (나중에 보니, for문과 if문이 많아서 문제가 아니었다.)
def solution(board, moves):
answer = 0
lst = []
for i in moves:
for j in range(len(board)):
if board[j][i-1] != 0:
lst.append(board[j][i-1])
if len(lst) > 1 and lst[-1] == lst[-2]:
lst.remove(lst[-1])
lst.remove(lst[-1])
answer += 2
break
return answer
근데 lst.pop()보다 lst.remove()가 연산량이 적은가보다. pop으로 바꿨을때 점수가 더 낮았다.
일단 위 코드를 기반으로 간결하게 짜는게 우선인데 ... 으으음
이럴땐 지피티 !
인형을 뽑았으니 빈 칸으로 설정하는 부분이 없어서 문제였다. 이 부분을 추가했더니 점수가 54점대로 올랐다. 그리고 이상하게도 remove를 pop으로 바꾸니 바로 100점이 되었다 ... 아까랑 또 다르게 동작했나보다. 아직 시간복잡도 개념에 대한 지식 부족으로 이 부분은 패스 ! 추가로, break 위치도 앞으로 당겼다.
def solution(board, moves):
answer = 0
lst = []
for i in moves:
for j in range(len(board)):
if board[j][i-1] != 0:
lst.append(board[j][i-1])
board[j][i-1] = 0
if len(lst) > 1 and lst[-1] == lst[-2]:
lst.pop()
lst.pop()
answer += 2
break
return answer
이렇게하면 통과다 !
여기서 더 나아가서 스택 활용 문제이기도 하니, 전체적으로 조금 다듬었다.
def solution(board, moves):
answer = 0
stack = []
for i in moves:
for row in board:
if row[i-1] != 0:
stack.append(row[i-1])
row[i-1] = 0
if len(stack) > 1 and stack[-1] == stack[-2]:
stack.pop()
stack.pop()
answer += 2
break
return answer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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